본문 바로가기
게임 제작 공부/3DS MAX

MAX) 투명한 메테리얼, 물병 모델링

by 가자몬 2022. 4. 21.
728x90
반응형

삼다수병을 만들어보았다

 

메테리얼쪽은 정말 어려워서 빛 반사정도 색깔, 거칠기 정도만 만졌는데

투명하고 물체가 반사되는 느낌을 내는 것을 공부해보았다

 

 

 

 

raytrace로 기본 메테리얼을 바꿔주고

transparency를 검은색 > 흰색 (밝을수록 투명함) 바꿔준다

 

specular, glossiness를 원하는 값으로 맞추고

맨 아래 맵에서

 

reflect에서 falloff맵을 넣어준다

 

렌더를 돌려보면 투명한게 잘 보인다

 

 

어제 만든 배경에 넣어보았더니

뒷부분이 투명하게 잘 비친다

 

렌더링을 돌렸더니 재질이 더 선명하게 잘 보이는것같다

 

 

임의의 빛을 넣고 렌더링을 돌리니

취조실 분위기?의 리얼한 물병처럼 보인다 :)

 

 

 

물병 내부의 물도 비슷하게 표현해주었다

메테리얼을 잘 외워두고 쓰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메테리얼에서

2sided 체크해보니 

 

좌측: off / 우측:on

렌더링 결과에 차이가 있긴 한데

정확히 어떤 큰 차이인지는 잘 모르겠다

여튼 앞뒷면을 모두 연산하기때문에

렌더링작업 시간이 훨씬 오래걸린다

그리고 2sided 렌더링시 cpu가 터질것같이 뜨거워진다 :0

 

위 물병은 모델링 자체가 단면이 없는(안보이는) 모델링이라 굳이 안켜도될것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