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제작 공부/3DS MAX

MAX) 폴리/메쉬를 복사할 때(clone poly/mesh) 버그? 쉬프트 드래그 안먹힐 때!(*수정)

by 가자몬 2021. 11. 15.
728x90
반응형

 

 

맥스 와오아왕왕와오아왕ㅇ왕초보는

 

오늘도 평화롭게 인터넷강의를 들으며 귀여운 병아리를 만들고 있었다.

 

 

귀여운 몸통을 다 만들고

눈코입을 만들어 붙여주는 중 

 

굉장히 이상한 오류가 자꾸 발생했다.

 

 

modify창에서 편집가능한 폴리상태의 메쉬를 잡고 쉬프트 드래그하면 복사가 된다는 강사님의 간단한 말과는 달리

내 병아리 주둥이는 계속 늘어나기만 할 뿐

 

복사되지 않았다...

 

 

화면을 그대로 보고 똑.같.이. 따라해도

아무리 해도 

 

되지 않았다.......

 

 

특이한 건, 버텍스로 잡고 쉬프트 드래그하면 정상적으로 'clone part of mesh'창이 뜨며 

어떤 방식으로 복사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뭔가 이상한 것을 느끼고

 

늘어나는 방향을 잘 보니

잘려있는 면 쪽이 이상하게 자꾸 늘어나는 것 같았다.

 

마치 

 

엣지(면)를 잡고 쉬프트 드래그를 하여 면을 늘릴때와 같이!

 

이거 분명 쉬프트와 드래그를 이용한 단축키가 어딘가에서 충돌이 일어난 것 같다.

아니면 강사님(2020)과 내 맥스의 버전차이 (내건 2021) 일 수도 있다.

 

 

빡친 나는 병아리 주둥이에 쉬프트 드래그를 마구 누르다가

간헐적으로 클론창이 정상적으로 뜨는것을 발견하고...

 

이거뭐지? 어떻게해야 되는거지?????

한참을 헤메다 알아냈다.

 

 

 

메쉬가 클릭이 안되어있는 상태에서 

쉬프트 + 클릭 + 드래그 를 하면 정상적으로 복사가 된다!

 

 

 

 

메쉬 클릭x 쉬프트 드래그
메쉬클릭한 상태에서 쉬프트 드래그

 

위 아래 사진 모두

오른쪽 모디파이창을 보면 모두 같은 상태인데 메쉬를 클릭한 상태냐, 아니냐만 달랐다.

 

 

 

 

면이 늘어나는 게

면이 뚫린 부분이 있는 폴리라서 버그가 발생하는건가 싶어서

일반 박스로도 실험 해 보니.,..

 

 

일반 카피는 문제없음

 

폴리 상태의 클론생성은 역시 실패!

근데 뚫린 면이 없으니 늘어나지도 않는다!

 

그냥 딱히 아무 반응 없이 옆으로 옮겨지기만 할 뿐....

 

 

 

 

이상한 버그(?)인 것 같은데

물어볼 데도 없고 혼자 끙끙 앓다 보니 결국 해결책을 찾긴 한 것 같아 다행이다.

 

 

동영상 강의라 물어볼 데도 없고

(아니 무슨 인강사이트에 질문하는 데도 없음??ㅠ)

 

답답했는데...

 

여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또르륵

 

 

 

 

------------------------------------------

 

 

 

 

더 쉬운 방법이 있었다..

 

위 방법은 폴리 내에서 부분만 복사하고자 할때 막힐수밖에 없는데

정확한 해결법은

 

shift + ctrl + 드래그(이동 혹은 변형) 이었다!!

 

쉬프트만 할 때 클론 생성이 안된다면

컨트롤을 같이 눌러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