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선택 -> 여러번 누르면 선택하는 모양 바뀜
w - 이동
e - 회전
r - 크기 -> 여러번 누르면 크기 변형하는 방법 선택
1- 점
2- 선
3- 바깥 테두리
4- 면
5- 덩어리
원근감 있는 화면 perspective - p
원근감 없는 화면 Orthographic - u
전체 오브젝트 선택 -ctrl A
vertex(점) - 1
-> 점 remove - ctrl backspace (delet X)
-> 점 break - 점 4개로 분리시킴 - shift R(이거 왜 안대)
-> 점 Extrude - 점에서 가시처럼 돋는거 - shift e
-> 점 Weld - 점 하나로 합치기 - Alt ~ (멀리있으면 안됨, 세부설정에서 수치세팅할수있음)
-> 점 Chamfer - 점 네갈래로 나뉘면서 면 생김 -ctrl shift C
-> target weld - 선택한 점 합치기 - 선연결 안돼있으면 안합쳐짐 -ctrl shift W
-> connect - 점 선택하면 그 사이 선이 생김 - ctrl shift E
-> 점 collapse - 거리랑 상관없이 여러개 가운데 합쳐지면서 몰림 - ctrl alt C
-> 점 cut - 선 만들면서 점도 만들어줌 - alt C
hide(숨기기) - alt H
unhide all(숨긴거 모두 나타내기) - alt U
선택 반전 - ctrl i
Edge(선) - 2
-> 점이랑 거의 동일
-> 선 split - 자르는거!
-> target weld - (잘라져있는 데서) 선 드래그해서 가져다대면 붙음
-> 선 bridge - 선과 선 사이 연결
-> 선 connect - ctrl shift E (점이랑 똑같다)
*Ring- 링선택 - alt R (같은 링 안에있는거 모두 선택)
*Loop- 루프 선택 - alt L (쭉 연결된거 모두 선택)
Border (외곽선(?)) - 3 -구멍난데만 주로 사용 거의 사용 x
-> 보더 cap - 뚜껑덮기(구멍 메꿔줌) - alt P
Polygon(면) -4
-> Flip - 면 뒤집기 - ctrl F
-> ctrl B - 뒷면 안보이게!!!! (backface cull)
element(덩어리) -5
attach, detach - 엘리먼트에서만 주로 사용
덩어리두개로 나누거나 다시 붙이거나
(드래그해보면 creat화면에서 오브젝트 몇개 선택됐는지 나옴)
detach하면 2개로 분리됨 - 에딧 따로할수있음 - alt D
attach - 다시 붙이기 - al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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