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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공부/3DS MAX

MAX) 검기 이펙트 메쉬 만들기

by 가자몬 2020.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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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아르카도님)를 보면서

저번 포스팅에 이어 검기 이펙트 메쉬를 만들어 봤습니다!

 

 


 

 

제가 메쉬가 무엇인지 아직 다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여기서 만드는 3d메쉬는

 

유니티에 들어가면 그 자체로 검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검기 질감, 텍스춰가 들어가는 경로정도로 쓰인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맥스에 다운받았던 3d 애니메이션을 불러옵니다

 

 

 

칼의 경로를 확인하기 위해 탑뷰로 작업해줍니다.

 

 

 

검의 경로가 동그랗게 생기기때문에 circle경로(패스)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plane으로 긴 오브젝트를 만들어줍니다. 

세그먼트는 양옆으로 길게 늘여주기만 할 것이기 때문에 width segs는 1로, length는 60정도로 주었습니다.

 

 

 

그리고 plane에 path deform으로 원형 패스를 찾아 넣어줍니다.

그리고 스트레치, 로테이션 등을 조절하여 윗면이 잘 보이게 위치해줍니다.

 

그리고 메쉬로 복사하기 위해 위 작업창에서 스냅샷을 열어

오브젝트를 메쉬로 만들어줍니다.

 

 

그럼 똑같은 위치에 오브젝트가 두개가 되는데

쓰지 않는 것은 옆으로 치워두고 작업했습니다.

 

그리고 새로 생간 메쉬를 검기의 방향에 잘 맞춰서 형태를 잡아줍니다.

 

 

 

메쉬를 클릭하고 언랩 UVW를 적용하여

UV에디터를 열어줍니다.

 

 

세그먼트들을 클릭해보면 어느 면이 어느방향으로 되어있는지 알 수 있는데

여기서 작업하기 편하도록 좌<우 방향으로 전체 사각형을 변형해주고

점들을 잡고 위 아래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ertexpaint를 적용해줍니다.

그럼 새로 창이 뜨는데 거기서 맨 왼쪽 (unsaded)를 누르고 브러쉬를 클릭합니다.

 

 

양옆을 블랙으로 그라데이션을 주면

유니티에서 쉐이더를 적용했을 때, 알파값이 들어가서 자연스럽게 생겼다 사라지는 그라데이션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export selected로 내보내기 하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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