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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공부/3DS MAX

MAX) 자연스러운 천 질감 표현하기, MASS FX 기능

by 가자몬 2021.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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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에서 위처럼 자연스러운 중력과 천 질감이 느껴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여러가지 모양의 오브젝트들을 만들어봤는데요

 

박스위에 콘을 쌓았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방향에서 보니 생각처럼 잘 붙지 않았죠

이럴 때는

 

 

select and place (기본단축키 Y)를 Local로 설정하면

원하는 지면에 붙은채로 위치를 지정해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select and place버튼을 우클릭해서

위와같은 창을 연 다음

autoparent를 클릭후 이동하면

 

자동으로 두 오브젝트가 연결되어

포트가 올라가있는 아래의 핑크색 박스를 이동해도

둘은 함께 이동하게 됩니다.

parent라는 걸 보니 자동으로 오브젝트가 부모-자식 관계가 되는듯합니다.

 

 

위 기능을 이용해 잘 배치했다면

plane를 생성해줍니다.

 

위 오브젝트들을 모두 덮을수 있을만 한 크기로 제작하며

세그먼트는 충분히 늘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메인 툴바의 빈 여백을 우클릭하여 숨겨진 툴 목록을 열어줍니다.

목록 중에 MassFX Tools를 찾아 새로운 툴바를 만들어줍니다.

 

 

 

 

 

위 plane을 툴바에서 옷 모양이 그려진 mCloth기능을 눌러 넣어줍니다.

 

 

아래 오브젝트들은 하나의 폴리로 attach해준 뒤

동그라미와 평행사변형이 그려진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길게 클릭하여 맨 위인 dynamic rigid으로 선택해줍니다.

 

 

그럼 오브젝트에 거미줄같은 것이 생기는데

오른쪽의 shape type [convex]에 따라 생기는 것입니다.

천이 흘러 내려온다면 저 라인을 따라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천이 예상한 것보다 너무 작아서 흘러내리네요!

계속 재생했더니 천이 바닥까지 떨어져있었습니다 ㅎㅎ

 

조금 더 크게 만들어보겠습니다

 

 

사이즈도 키우고 세그먼트 수를 더 늘렸더니

훨씬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천처럼 덮였습니다! 

 

이 기능은 애니메이션으로 렌더링할수도있고

원하는 천 모양 자체로 렌더링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그리고 중력값 등 여러가지 수치를 조절해보며 원하는 모양을 더 세밀하게 잡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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