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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공부/FX공부

게임 이펙트/타이밍에 대한 생각

by 가자몬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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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펙트(Game effects) 참고 이미지들과 이펙트FX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가자몬입니다!

 

게임 이펙트에 대해서 혼자 공부하는 요즘,

저는 이펙트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우리가 흔히 게임 속에서 볼 수 있는 이펙트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죠.

 

 

흔한 타격/피격 이펙트

 

 

스킬 시전 이펙트

 

 

지형에서 나타나는 이펙트

 

 

검기 등 잔상 이펙트

 

 

자연현상에서 나타나는 이펙트 등...

 

 

 

게임 속에선 정말 정말 많은 이펙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수 많은 게임속 이펙트들은 존재할까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타격감"에 있다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격감이 엄청난 로스트아크(Lost ark)의 한 장면

 

 

모든 이펙트들은 게이머들로 하여금

 

실감나게 '타격'을 하는 '쾌감'을 주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심리와, 본능적인 어떤 것들에 연관이 되어있죠.

하지만 그건 너무 어려운 얘기니 넘어가도록 해요 :)

 

 

 

 


 

타격감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감각은 아니지만

요즘 게이머들이 게임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World of warcraft에서 볼 수 있는 스킬 이펙트

스킬 이펙트와 대미지 이펙트 뿐 아니라

사운드적 요소와 카메라 효과, 울렁이는 효과, 또는 콘솔게임 중 컨트롤러에 전해지는 진동 등

 

타격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생각보다 정말 많죠.

 

 

 

그런 중에서, 

게임 이펙트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하는 요소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그건

 

 타이밍 

일 것입니다.

 

 

 


 

 

 

 

 

아무리 엄청난 이펙트를 만들어도,

 

 

 

아무리 예쁜 디자인을 만들어도,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실제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에게는

 

타격감을 느끼게 하지 못할 뿐 아니라,

 

 

알 수 없는 괴리감을 느끼고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가로쉬의 흔한 스킬 이펙트

 

타이밍을 잘 맞추기 위해선 

 

많은 관찰력과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애니메이션의 기초 지식도 있어야 하거니와,

 

이펙트가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한 시각적인 음향적인 타이밍적인 연구가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전 격투게임 킹오브파이터 필살기 이펙트 장면

 

 

위의 그림처럼 전투에서 보여지는 이펙트는

 

 

1. 시전되기 전에 전조현상

 

1) 카메라가 확대되거나 잠시 멈춤

2) '기'가 모이는 이펙트

 

 

2. 타격 스킬 시전 + 피격 이펙트

 

1) 시전시 보여지는 스킬 이펙트들

2) 잔상들

3) 동시 퍼지는 파편 및 연기 파티클들

4) 타격 대상이 보여주는 피격 이펙트

5) 카메라가 타이밍에 맞춰 흔들림

 

 

3. 이후 원래대로 서서히 돌아오는 모습

 

1)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이펙트들

2) 피격된 대상에게 빛이 점멸되는 등의 이펙트

 

 

등...

 

 

 

이런 식으로 나름의 규칙과 순서를 가지고 우리 눈에 보여져 왔습니다.

 

이는 딱 킹 오브 파이터라는 게임 뿐 아니라

지금까지 우리가 봐 왔던 수 많은 매체들

 

TV,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수 많은 곳에서 비슷하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런 규칙에 익숙해져 온 우리들은

조금이라도 순서가 틀리거나 시간이 맞지 않으면

 

타격감이 이상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점성술사 스킬 이펙트

 

 

아직 타이밍을 적용할 만큼 이펙트를 만들어 본 적은 없지만

 

 

진짜 이펙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앞으로 정말 게임에 대한 많은 연구와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 제 개인적인 생각들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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