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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공부/유니티

유니티) 모닥불(Campfire) 이펙트 만들기

by 가자몬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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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두번째로 만들어 본 이펙트는

모닥불 이펙트(Campfire)입니다.

 

 

앞서 소개했던 '유니티 게임 이펙트 입문(홍다애 저)'이라는 책을 보고 따라서 만들었습니다.
(장작 3D리소스는 책을 구매하여 공유받아 사용했고 저작권은 위 저자에게 있습니다.)

 

 

 

 

 


 

 

불 이펙트 리소스

먼저 파티클에 쓰일 요소로서 불과 연기의 기본이 될 리소스를

포토샵에서 만들었습니다.

 

(구름 필터레벨 조절을 통해 쉽게 만들수 있음)

 

 

머터리얼 쉐이더는 additive 사용!

 

 

 

 

큐브는 역시 이해를 돕기위해 등장했을 뿐입니다 :)

 

필요한 파티클 시스템은 두개

 

1. 메인 불 효과

2. 불 주변에 날리는 자잘한 불씨 파티클

 

그리고 Point light를 사용합니다.

 

 

두번째의 파티클을 만들때는 기본 유니티 리소스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제작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2번 불씨 파티클은 이런식으로 자유자재로 휘날리는 느낌을 갖는데

이것은

 

 

파티클 시스템의 Noise 세팅화면

 

파티클 시스템의 노이즈를 활용하면 저렇게 자연스러운 흩날림을 표현할수 있습니다.

 

 

 

 

 

완성된 캠프파이어 이펙트

평소 불을 관찰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불의 전체적인 색감이 아래부터 

노랑 > 주황 > 빨강 > 회색(연기) 순서로 변하는걸 볼수 있습니다.

 

 

Color over lifetime에서 적용한 그라데이션

Color over lifetime에서 그라데이션을 넣어주고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위해 뒷부분엔 알파값도 조정해줍니다.

 

 

 

 

Point light 세팅 화면

마지막으로는 자연스럽게 '빛'을 내기 위해

포인트 라이트를 넣어주었습니다.

 

그럼 주변에있는 벽이나 큐브같은 다른 요소들, 그리고 바닥과 장작에도 빛이 비춰져야 하는데

 

제 완성 이미지에는 아직

장작에 빛과 그림자가 형성이 안되었습니다.

ㅠㅠ

 

 

 

원인과 해결방법은 찾는중입니다!

찾게되면 수정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원인을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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