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제작 공부/유니티

유니티) 게임뷰와 씬뷰에서 파티클 이펙트가 다르게 보일때!

by 가자몬 2020. 12. 1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Unity 초초초초 개초보 가자몬입니다 ^ㅁ^!!

 

 

최근 유니티 파티클 시스템으로 Hit 이펙트를 연습해 보던 중

이상한 현상을 겪었습니다.

 

 

 

씬뷰에서 보이는 이펙트 (이해를 돕기위한 큐브친구 등장)
카메라뷰(게임뷰)에서 보이는 이펙트

두 이펙트는 같은 이펙트인데 다른점이 느껴지시나요..??

 

저는 제가 착시현상을 느끼는줄 알았습니다.

다시 한번 잘 보이도록 다른 이펙트들은 끄고 이상해 보이는 부분만 보여드릴게요

 

씬뷰
카메라뷰

 

씬뷰에서의 동그란 링이 점점 커지면서 퍼지는 느낌으로 사라지는 반면

카메라 뷰는 대충 커지다 말고 사라지는 느낌이죠..??

 

 

유니티 개초보는 여기에서 멘붕이 시작됐습니다.

 

 

아니 왜!??! 씬뷰랑 카메라뷰랑 뭔 차이가 있는 거냐고!!!

 

 

'그냥 버그 아니냐?'

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려니

도저히 찝찝해서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체 뭐가 문제인지

꼼꼼히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수백 번은 리플레이해본 것 같네요 :(

 

 

파티클 이펙트를 일시정지한 화면 (씬뷰와 카메라뷰) 

가장 큰 차이가 이 캡처 화면에서 보이시나요?

바로 원형의 링의 최대 사이즈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사이즈를 건드린 건

 

(아마도)

 

Size over lifetime밖에 없다!라는 결론에 닿았더랬죠.

 

 

 

그래서 사이즈 오버 라이프타임 커브를 확인해보니

최대 사이즈를 넘어가게 설정된 커브 모양이 문제인가?? 싶었습니다.

(좀 과하게 꺾긴 했네요..)

 

 

그래서 아래 6번째 있는 평범한 커브로 바꿔보았습니다.

 

음?? 이제 뭔가 비슷해 보이는데?

이렇게 쉽게 해결인 건가!?

했는데..

 

 

 

커브가 1을 넘어가는 게 문제라면

맥스 사이즈를 키우면 되는 거 아니냥?ㅎㅎ;

 

그래서 파란 원 부분의 숫자를 1에서 3으로 올려보았습니다.

 

 

??????????????

 

 

 

차이가 더 심해졌잖아요!ㅜㅠㅠ

 

 

애초에 씬뷰에서 보이는 건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보이는데

카메라뷰에서 보이는 사이즈가 자꾸 뭔가에 막혀서 더이상 커지지 않는 느낌이었잖아요!!!

 

그 의심이 확신이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럼 대체 뭐에 막혀있던거냐?!

 

씬뷰와 카메라뷰가 차이가 뭐냐!?!?!?!?

 

 

 

그것은 

 

 

Renderer 에 답이 있었습니다.

 

파티클시스템 맨 아래에 렌더러(Renderer)가 있더랬죠.

 

씬뷰에서 아무리 이쁘게 만들어도

렌더러에 마지막으로 거쳐서 카메라에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렌더러로 죽을쒀놓으면 게임상에서는 개판으로 보인다 그말입니다!!!!

 

여기에 과거의 제가

Max particle size를 0.5로 설정해놓았네요???

 

미치셨습니까 휴먼?

 

빨리..

1로 올려!!!

 

 

 

렌더러 맥스 파티클 사이즈 1로 설정된 화면

편-안

 

 

가자몬은 씬뷰와 게임뷰 모두 똑같이 커졌다 사라지는 모습을 확인하고서야

편하게 잠들수 있었답니다..

 

 

 

 

 

이상 유니티 개초보의 첫 고난과 극복과정이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유니티에서 씬뷰와 카메라뷰(게임뷰)가 달라서 당황하신 분들은

렌더러를 확인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